본문 바로가기
난임일기

시험관 냉동 배아이식 과정 및 병원비, 주의사항 총정리

by 아가다소니 2025. 3. 7.
728x90
반응형

시험관 내동 배아이식 과정 및 병원비, 주의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

배아이식 당일 과정 및 병원비 총정리

오늘 4일 배양 3개 배아(8세포기) 이식한 날입니다. 등급은 최상급 3개 이식 하였고 이식 시술 시간은 5분이면 끝이났습니다.

배아이식 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또 병원비는 얼마나 나왔는지를 자세히 써보겠습니다.

1. 배아이식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배아배양 - 난자와 정자가 시험관에서 수정된 후 배아를3~5일 동안 배양합니다. 배아는 3일 배아 (8세포기) 또는 5일 배아 (배반포기)상태에서 이식될 수 있습니다. 

✔️배아선별 - 배양된 배아 중에서 가장 건강한 배아를 선별합니다. 필요해 따라 유전자 검사 (PGT)를 시행하여 이상 여부를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준비 - 자궁 내막이 배아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적절한 두께(7~12mm)로 성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호르몬 치료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나 자연주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배아이식 - 가는 카테터(관)을 이용하여 배아를 자궁안에 부드럽게 넣습니다. 시술은 보통 음파를 보면서 진행되고 마취 없이 짧은 시간 (5분~10분)이내에 끝납니다.

✔️착상대기기간 - 배아가 자궁 내막에 착상되는 기간은 보통 6일~10일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동안 프로게스테론 (착상 유지 호르몬) 보충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임신확인 - 배아이식 후 10일~14일이 지나면 혈액검사 (hcg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알 수있고 가정용 임신테스트기를 활용해 알수도 있습니다.

2. 배아이식 당일 준비사항

베아이식 당일은 크게 준비할게 없었습니다. 이식 1시간 물을 많이 마셔주어 소변을 참고서 이식을 해한다는 것 외엔 따로 준비할게 없었고 먹던 약이나 질정을 넣고 있었다면 질정까지 다 넣어주고 이식날 편한 마음으로 병원을 내원 하면 되었습니다. 병원 내원 후 수납을 먼저 하고 수술실로 이동하게 됩니다.

3. 배아이식 병원비

저의 같은 경우 배아이식 당일 수납을 먼저하기 위해 원무과를 찾았고 총 비용과 나의 부담금까지 적어보겠습니다.

진료비 총액 1,241,826
공단부담총액 827,326
환자부담총액 414,500
남아있던 지원금 251,040
납부한 금액 163,460

결국 오늘 제가 납부한 총 금액은 16만 3,460원 이었고 오늘 추가 주사나 질정 처방은 없었습니다.

지원금 회차당 신선, 동결 포함 160만원 정도 지원을 받지만 동결탱크비용, 질정, 이식당일 비용은 크게 목돈이 나가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지금껀 회차당 제가 납부했던 자잘한 금액을 제외하고 동결탱크비용, 질정비용, 이식비용은 총 808,000원 정도 들었던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시험관 1회차당 총 비용은 자잘한 금액을 더하면 대략 2,408,000원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지원을 받더라도 시험관을 하고 있는 부부들은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넉넉한 형편이 아니라면 이 돈들이 꽤 부담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또한 이번이 2회차이지만 할때마다 정부지원이 된다한들 결국 나의 목돈은 나가고 있고 그로인한 부담은 조금씩 있었음에도 포기 하지 않은 이유는 그만큼 간절히 아기천사를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4. 마무리 

오늘은 배아이식당일 병원비 및 이식과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4일배양 3개의 배아를 이식 후 집에오자마자 누워 잠이 들었고 느즈막히 저녁을 샐러드로 간단히 먹었네요.

처음 맞아본 콩주사는 콩의 단백질 성분들을 추출해 수액처럼 주사하는데요, 이 영양분이 착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셔서 원장님 권유로 맞았습니다. 매일 콩을 갈아서 마시는 중이지만 좋다고 하니까 거금 6만원도 그냥 쓰게 되넹요 .

7일동안 휴가를 내고 집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내며 편히 휴식을 취하려 합니다. 더불어 남편과 좋은 시간을 보내며 결과에 너무 연연해 하지 말자고 손꼭잡고 다짐도 해보았습니다.

피검사 하는 그날까지는 최선을 다해 식단을 하고, 콩물, 블루베리, 채소, 영양제등 잘 챙겨먹으며 좋아하는 독서를 실컷하고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지내보려 합니다. 틈틈히 이식증상 과정에 대해서도 곧 포스팅 하겠습니다. 

시험관을 진행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 정말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